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프로토콜이란 규칙이다. 우리는 만들어진 규칙에 따라 프로그래밍을 한다. ES6에서는 이터레이션이라는 규칙을 정했다. 규칙은 아래와 같다.
- 컬렉션을 순환하기 위한 규칙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이라 한다. - 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
이라 한다. - 이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 이 객체는 Spread 문법의 대상이 된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크게 두가지 규칙으로 구분된다.
- 이터러블 프로토콜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1.1 이터러블 프로토콜
이터러블 프로토콜 간단하다. 객체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소유하고 있으면 이터러블 아니면 아니다.
배열은 Symbol.iterator 메소드를 소유한다. 그러므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배열은 Symbol.iterator 메소드를 소유한다.
// 따라서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배열은 for...of 문에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소드를 소유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t obj = { a: 1, b: 2 };
//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소드를 소유하지 않는다.
// 따라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obj); // false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for...of 문에서 순회할 수 없다.
//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for (const p of obj) {
console.log(p);
}
1.2 이터레이터
Symbol.iterator를 갖고 있는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이 이터러블이 Symbol.iterator를 호출하면 이 친구가 이터레이터가 된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소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를 호출하면 value,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iterator result) 객체를 반환한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소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를 호출하면 value,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let iteratorResult = iterator.next();
console.log(iteratorResult); // {value: 1, done: fals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한다. next 메소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순회하며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소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를 호출하면 value,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 next 메소드를 호출할 때 마다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가 반환하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 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반환하고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를 반환한다.
1.3 빌트인 이터러블
ES6에서 제공하는 빌트인 이터러블은 아래와 같다.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Int8Array, Uint8Array, Uint8ClampedArray, Int16Array, Uint16Array, Int32Array, Uint32Array, Float32Array, Float64Array), DOM data structure(NodeList, HTMLCollection), Arguments
// 배열은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 메소드를 소유한다.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let iter = array[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는 next 메소드를 소유한다.
// next 메소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ole.log(ite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 문자열은 이터러블이다.
const string = "hi";
//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 메소드를 소유한다.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iter = string[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는 next 메소드를 소유한다.
// next 메소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ole.log(iter.next()); // {value: "h",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i",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letter of string) {
console.log(letter);
}
// arguments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function() {
//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 메소드를 소유한다.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iter = arguments[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는 next 메소드를 소유한다.
// next 메소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ole.log(ite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arg of arguments) {
console.log(arg);
}
})(1, 2);
2. for…of 문
for…of 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소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계속하고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 배열
for (const item of ['a', 'b', 'c']) {
console.log(item);
}
// 문자열
for (const letter of 'abc') {
console.log(letter);
}
// Map
for (const [key, value] of new Map([['a', '1'], ['b', '2'], ['c', '3']])) {
console.log(`key : ${key} value : ${value}`); // key : a value : 1 ...
}
// Set
for (const val of new Set([1, 2, 3])) {
console.log(val);
}
for…of 문이 내부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for 문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1, 2, 3];
// 이터레이터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for (;;) {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한다.
const res = iterator.next();
// next 메소드가 반환하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될 때까지 반복한다.
if (res.done) break;
console.log(res);
}
3. 커스텀 이터러블
3.1 커스텀 이터러블 구현
1.1 이터러블 프로토콜에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이터러블의 기본 형태는 어떤 모습일까?
const iterable = {
[Symbol.iterator]() {
return {
next() {
return {
value: "",
done: true,
};
},
};
},
};
이 코드를 잘 기억하자 앞으로 조금 어렵다. 일반 객체가 위의 코드처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이터러블이 된다. 피보나치 수열(1, 2, 3, 5…)을 구현한 간단한 이터러블을 만들어 보자.
const fibonacci = {
// Symbol.iterator 메소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
[Symbol.iterator]() {
let [pre, cur] = [0, 1]; //초기화
// 최대값
const max = 10;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next 메소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해야 한다.
// next 메소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return {
// fibonacci 객체를 순회할 때마다 next 메소드가 호출된다.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이터러블의 최대값을 외부에서 전달할 수 없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 {
// for...of 내부에서 break는 가능하다.
// if (num >= 1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next 메소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여야 한다. 그리고 next 메소드는 done과 value 프로퍼티를 가지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for…of 문은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될 때까지 반복하며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되면 반복을 중지한다.
3.2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위 fibonacci 이터러블에는 외부에서 값을 전달할 방법이 없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 fibonacci 이터러블의 최대값을 외부에서 전달할 수 있도록 수정해 보자. 이터러블의 최대 순회수를 전달받아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를 만들면 된다.
//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max) {
let [pre, cur] = [0, 1];
return {
// Symbol.iterator 메소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
[Symbol.iterator]() {
// Symbol.iterator 메소드는 next 메소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해야 한다.
// next 메소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return {
// fibonacci 객체를 순회할 때마다 next 메소드가 호출된다.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에 이터러블의 최대값을 전달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10)) {
console.log(num); // 1 2 3 5 8
}
3.3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위에서 부터의 간단한 조건을 다시 상기해보자.
- 이터러블의 조건은 Symbol.iterator 메소드를 갖는다.
- 이터레이터의 조건은 next 메소드를 갖는다.
그렇다면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가 되려면 어떻게하면될까? 바로 Symbol.iterator와 next 메서드를 둘다 가지고 있으면 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터레이터를 생성하려면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소드를 호출해야하는데 번거럽기 때문이다.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소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소드와 next 메소드를 소유한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return {
// Symbol.iterator 메소드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 next 메소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이다.
let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레이터이다.
console.log(ite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5,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8, done: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13, done: true}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러블이다.
for (const num of iter) {
console.log(num); // 1 2 3 5 8
}
정리
이터러블의 조건 어렵지만 간단하다.
- 이터러블의 조건은 Symbol.iterator 메소드를 갖는다.
- 이터레이터의 조건은 next 메소드를 갖는다.
'하늘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미스 (0) | 2020.03.27 |
---|---|
[ES5] 호이스팅 (0) | 2020.03.27 |
[ES5] 불변성 (0) | 2020.03.27 |
[ES6] 제너레이터 (0) | 2020.03.27 |
[ES6] Rest파라미터와 Spread연산자 (2) | 2020.03.27 |